List와 Dictionary 클래스

.NET Framework v1.1이하에서는 ArrayList와 HashTable을 이용하여 콜렉션을 관리하였다.

ArrayList는 항목이 중복될 수 있는 콜렉션을 관리하며 추가된 순서(인덱스)가 중요한 관리대상이다. 예를 들어 벽체의 구성은 벽돌, 단열재, 방습층, 벽돌 등과 같이 중복되는 재료가 있는 경우이기 때문에 ArrayList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HashTable은 항목이 중복될 수 없는 콜렉션을 관리하며 중복되지 않는 키(key)가 중요한 관리대상이다. 예를 들어, 건축재료 전체 목록을 관리하고자 한다면 이름을 키(key)로하여 각 재료의 물성치를 관리할 수 있다.

이 둘을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자료형(data type)을 항상 검토하여야 한다.

저장할 자료형을 정하여, 이와 다를 경우 코딩시부터 오류를 발생시키도록 강력한 자료형검토를 보장하는 클래스가 v2.0에서 추가되었다.

Generic.ListGeneric.Dictionary가 바로 새로 추가된 클래스들이다.

[vbnet]변경전[.NET Framework v1.1]

Private m_Elements As ArrayList[/vbnet]
[vbnet]변경후[.NET Framework v2.0]

Private m_Elements As Generic.List(Of Node)[/vbnet]

———

[vbnet]변경전 [.NET Framework v1.1]

Private m_Elements As HashTable[/vbnet]

[vbnet]변경후[.NET Framework v2.0]
Private m_Elements As Generic.Dictionary(Of String, Pipe)[/vbnet]

*주의 : .NET Framework v2.0에 Generic이 추가된 것임. 기존의 ArrayList와 HashTable은 계속사용할 수 있음

Print Friendly, PDF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