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변환 연산자

점은 위치 벡터로 해석할 수 있다. 곧 점과 벡터는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 표현되는 형식도 비슷하다. 이를 코드에서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가 문제였다. 형변환 연산자를 정의하므로 해결할 수 있었다.
형변환 연산자를 정의해 놓으면, 자동으로 형을 변환하여 계산하게 된다. 이야호!
아래의 내용은 점을 벡터로 확대변환을 하는 것이다. 이로써 인자를 벡터로 받는 곳에 그냥 점을 넘겨줘도 자동으로 형이 변환된다.

Public Shared Widening Operator CType(ByVal p As Point3D) As Vector3D
Return New Vector3D(p.X, p.Y, p.Z)
End Operator

변환 프로시저에서 Widening 외에 Public Shared도 지정해야 한다.
확대 변환은 런타임에 항상 성공하며 데이터 손실이 없다. Single을 Double로 변환하거나 Char를 String으로 변환하거나 파생된 형식을 해당 기본 형식으로 변환하는 예를 들 수 있다. 파생된 형식에는 기본 형식의 모든 멤버가 포함되어 기본 형식의 인스턴스가 되므로 파생된 형식을 해당 기본 형식으로 변환하는 것은 확대 변환이다.
Option Strict가 On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에도 사용하는 코드에서 확대 변환에 대해 CType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Print Friendly, PDF & Email